Information Archive

화재 예방 난방 기구 확인사항

FreePiggy 2021. 11. 12. 23:30

날씨가 추워지기 시작하면 자연스럽게 찾게 되는 것이 따뜻한 난방기구입니다. 갑자기 쌀쌀해진 날씨로 인해 난방 기구를 구매하거나 창고에서 꺼내게 됩니다. 저도 지난겨울 사용하고 창고에 보관했던 난방 기구를 다시 꺼냈습니다. 따뜻한 난방 기구를 꺼내면서 보니 구입한 지 꽤 지난 난방 기구 인지라 아직 튼튼하고 안전한지 궁금해졌습니다.

뉴스를 보면 매년 이 시기에 난방 기구로 인한 화재 소식이 들려오는데 이럴 때 화재 예방 난방 기구 선택 방법이 필요할 것입니다.

화재 예방 난방 기구

난방 기구 안전인증 마크 확인하기

여러 정부 부처에서 각각 부여하던 안전, 보건, 환경, 품질 등의  13개 법정 인증 마크를 단일화한 국가인증 통합 마크를 KC마크라고 하는데 구매하는 난방기구에 반드시 이 마크가 부착되어있어야 합니다.

화재 예방 난방 기구
화재 예방 난방 기구

열을 방출하는 난방 기구들은 화재 예방 난방 기구에 꼭 필요한 안전 인증입니다.

 

사용 전 점검

오랜 기간 사용하지 않고 보관해 두었던 기구는 반드시 사용 전 점검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열을 방출하는 기기이므로 화재에 매우 취약합니다. 따라서 화재 예방 난방 기구 사용은 보관되는 동안 전선이 꼬이거나 끊어져서 문제가 발생되지 않는지 꾹 확인해야 하고 사용전 먼지 등이 쌓인 부분을 깨끗이 닦아 줘야 합니다

 

 

멀티 콘센트 연결하지 않기

한정된 콘센트에 여러 기구들의 플러그를 연결하게 되면 그렇지 않아도 높은 난방 기구의 소비 전력이 콘센트의 허용 한도를 초과하여 화재의 위험성이 높아지니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는 뽑아 두거나 용량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급적 단독 콘센트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화재 예방 난방 기구
화재 예방 난방 기구

가연성 물질 치우기

화재 예방 난방 기구 확인사항 중 설치된 난방 기구들의 주위에는 옷, 종이, 이불 등 가연성 물질과 거리를 두어야 합니다. 난방 기구 설치 위치 근처를 적절하게 거리를 두고 치워 두어야 합니다. 덧 붙여 라텍스 소재의 침구류는 열 축적도가 높아서 전기장판 등을 사용할 경우 표면온도가 높지 않더라도 열이 축적되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니 미리 소재를 확인해야 합니다.

 

소화 도구 비치하기

불의의 화재 상황 시 신속하게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 소화 도구가 눈에 잘 띄는 곳에 비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화재 시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비상구 표시와, 비상통로, 비상문, 비상등은 상시 사용 가능한 상태여야 합니다.

 

 

화재 예방 난방 기구
화재 예방 난방 기구

 

타이머 사용하기

타이머 콘센트 등을 활용하여 잊어버리고 외출하더라도 난방 기구가 켜져있지 않도록 타이머 콘센트를 설정하는 것도 좋은 화재 예방이 될 수 있습니다.

 

화재 예방 난방 기구

 

난방 기구 사용이 급증하는 가을입니다. 화재 예방 난방 기구 확인 사항을 꼭 숙지하여 올 겨울은 안전하고 따뜻하게 나시기 바랍니다.

'Information Archi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화기 종류별 구매 방법  (0) 2021.11.14
유류세 인하 기간  (0) 2021.11.14
장년 고용 안정 지원금  (0) 2021.11.11
청년 디지털 일자리 지원금  (0) 2021.11.09
여성 창업 지원금  (0) 2021.11.08